문학앨범/필사

황농문, "몰입" (랜덤하우스, 2007)

단테, 정독... '종로학파' 2024. 7. 24. 09:42

  
  
  
   Prologue 
   몰입, 최고의 나를 만나는 기회 
 
 
   아프리카의 초원을 거닐다가 사자와 마주쳤다고 하자. 이때는 이 위기를 어떻게 빠져나갈까 하는 것 이외에는 아무 생각이 없을 것이다. 이 상태가 바로 몰입이다. 
   몰입 상태에서는 한 가지 목표를 위하여 자기가 할 수 있는 최대 능력을 발휘하는 비상사태가 발동한다. 자신을 초긴장 상태로 만들어 모든 것을 잊고 오로지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때문에 잠재된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것이다. 이러한 몰입적 사고는 과학, 비즈니스, 학습 등 여러 분야에서 그 위력을 발휘해왔다. (중략) 
   놀아도 몰입하지 않으면 재미가 없고 아무리 돈이 많아도 몰입하지 않으면 행복을 경험하기 어렵다. 행복을 추구하면서도 해야 할 일을 남보다 더 잘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이 바로 몰입이다. (중략) 
 
 
   - 
 
 
   Intro 
   몰입 상태에서 경험한 문제 해결의 순간 
   '다이아몬드 생성 메커니즘을 규명한 날의 기억'  
 
 
   삼라만상이 모두 잠들어 있는 이른 새벽, 이 넓은 우주에 오로지 이 문제와 그것을 생각하는 나만 존재한다고 느껴진다. 아마도 이것이 인간이 할 수 있는 최대의 집중일 것이다. 가슴속 깊은 곳에서 고요한 행복감이 밀려온다. (중략) 
   한 가지 배운 것은 최선을 다하면 실패해도 아쉽거나 후회스럽지 않다는 점이다. 무수한 실패도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문제의 해답과 조금씩 거리를 좁혀가는 것에 더 큰 의미를 두는 것이다. (중략) 
 
 
   -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세상을 바꾼 천재들의 생각법 
   - 먹지도, 자지도 않고 생각에 생각만 거듭한 뉴턴 
   - 침대에서도 미적분 생각밖에 없었던 리처드 파인만 
   - 지구를 방랑하는 천재 수학자, 폴 에어디시 
 
   스스로 미분을 풀어낸 중학생들 
 
   자유롭고 자연스러운 흐름, 몰입 
 
   나의 특별한 몰입 체험 
 
   진정한 프로들의 가치관 
   - 그는 자신이 하는 상태도 연구 이외에 세상 어떤 대상에도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 오히려 굉장히 행복해하는 얼굴이었다. 
 
 
   -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행복의 절정 
 
   몰입은 즐거움과 특별한 감정을 동반하는 놀라운 경험이다. 몰입 상태에 이르면 즐거움과 쾌감이 증폭되어 온몸을 감싸게 되는데, 특히 일주일 이상 몰입이 유지되면 쾌감에 도취되어 있는 듯한 느낌에 사로잡힌다. 
   무엇보다 주어진 문제를 머릿속에 품고 있기를 몇 주간 지속하다 보면 열애하는 것 같은 감정 상태에 이르게 된다. (중략) 
   이때는 내가 그토록 바라던 최대의 지적 능력이 발휘되고 있고, 자아실현을 하고 있다는, 더할 나위 없는 만족감이 느껴진다.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는 느낌이 들며, 평소 자신의 능력보다 훨씬 높은 지적 능력이 발휘되고 있다는 사실 때문에 감격에 가까운 만족감을 얻는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맛보는 듯한 벅찬 행ㅂ고감이 가슴속 깊은 곳에서 밀려온다. 
 
   
   권태 없는 영원한 쾌감 
 
   이렇게 행복감이 충만해지면 해결하려는 문제가 대단히 어려워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확신이 든다. 자신감이 생기는 근거는 알 수 없지만 그 문제를 풀 수 있다는 확신만은 아주 명확하다. 제아무리 복잡하고 머리 아픈 문제라도 머지않아 풀릴 것이라는 생각이 들며, 세상의 어떤 문제도 풀 수 있다는 자신감이 넘쳐난다. (중략) 
   자신감과 확신은 문제를 계속 생각할 수 있게 하는 동력이 되는 것이다. 
   더욱 좋은 것은 몰입은 하루 종일 주어진 문제만을 생각하는 매우 강도 높은 사고 활동인데도 며칠, 몇 주일, 몇 달이 지나도 아무런 부작용이 없다는 것이다. 피로가 누적되지도 않고 일이 싫증나지도 않는다. 오히려 매일 사기가 더 충천하고 자신감과 의욕이 솟구치는 최상의 컨디션이 유지되는데, 그 생각을 지속하는 한 기분 좋은 이 상태는 무한정 지속된다. 
 
 
   - 
 
 
   6장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 
 
 
   소망하고 추구하는 것을 실현시키는 몰입적 사고 
 
   '어떻게 살아야 할까'라는 문제를 화두로 일주일간 몰입을 한 적이 있다. 많은 생각이 떠올랐지만 결국 단순한 두 가지 결론을 내렸다. 하나는 '행복하게 살자'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해야 할 일을 최선을 다해 잘하자'라는 거다. 사람들은 해야 할 일을 그저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삼는데 그러면 일도 삶도 재미가 없어진다. 일 자체가 이루고 싶은 목적이 되어야 능률도 오르고 성공할 확률도 높아지는 것이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공부 자체를 즐겨야상위 1%도 되고 천재도 될 수 있다. 지금 해야 하는 일, 해야 하는 공부를 세상에서 가장 숭고한 목표로 만들어라. 그러면 삶을 채우고 있는 모든 순간이 행복해질 것이다. 내가 이 책에서 말하려던 것이 이것이다. 해야 할 일을 즐기며 행복하게 사는 방법. 나는 그 해답을 '몰입'에서 찾았다. (중략) 
 
 
   - 
 
 
   - 
 
 
   * 황농문, "몰입" (랜덤하우스, 2007)  
 
 
   - 
 
 
   -  

 

 

   :: 메모 :: 

 

   글쓰기의 삶이 갖는 가장 큰 덕목 중 하나를 저자가 매우 세세히 써놓았다. 

   그런 느낌이 들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