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습작

유보적인 단어들

단테, 연분홍/연초록, 정독, 그리고 종로학파 2024. 4. 25. 05:24

   

   

   

   유보적인 단어들 

 

 

 

   이상하지 않니 
   저 아름다움을 관찰하기 위해 우리는 아름다움으로부터 격리되어 있어 
 
   문을 열면 어둠이 이동한다 
 
   눈밭 위에서 우리는 덜 검은 것이라 불리기에 적당했다 
   입고 온 하얀 스웨터를 부를 다른 말을 찾아야 했다 

 

   - 김리윤, '비결정적인 선'에서 ("투명도 혼합 공간", 문지 2022) 

 

 

 

   한참을 서성였다 

   마지못해 한 마디 말이 식사 인사라면 우린 헤어졌을까 

   끝끝내 답을 찾지 못하였고 

 

   함께 한 시절들이 있어서 좋았다 

 

   어느 차가운 겨울밤 네가 건네준 따뜻한 위로처럼 

   어느 선선한 새벽에 말갛게 웃던 네 대화창처럼 

   때때로 신선한 기운은 연초록 잎으로 무성하고 

 

   함께 그리워한 시절들도 있었다 

 

   어느 봄비가 창문을 두드리면 반갑게 인사할 수 있고 

   어느 장면에서는 눈자위가 흐려지기도 했었다 

 

   남들 몰래 키워온 사랑은 그만큼 유보적이었다 

 

   때이른 새벽 

   공중전화 부스가 사라진 거리에서 핸드폰을 만지작대다 

   끝끝내 전화를 걸지 못하였고 

 

   부재의 그림자는 점점 더 길어져야만 했다 

 

   철 지난 단어들을 잠시 머뭇거리게 만들었다 

 

   유보적인 계절이 함께 흐르고 있었다 

   

  

   

   #